알파세대와 미래청소년활동 연구
부제
태그
카테고리
진행연도
파트너
결과물
프로젝트 핵심 질문
"알파세대는 누구인가? 어떤 맥락과 특징, 욕구를 가지고 있는가?"
"알파세대가 원하는 청소년활동은 어떻게 디자인되어야 하는가?"
"미래 청소년활동에 대한 시사점은 무엇인가?"
프로젝트 요약
프로젝트 내용
아이패드가 탄생한 2010년을 기점으로 태어난 새로운 세대, 알파세대가 청소년이 되었습니다. 밀레니얼, Z세대와는 다른 성장 맥락을 가지고 있는 알파 세대가 등장함에 따라, 그들은 누구이며, 그들에게 맞는 미래청소년활동은 무엇일지 알아보고자하는 궁금증에서 ‘프로젝트:알파’ 연구가 시작되었습니다.
새로운 세대, 새로운 청소년활동을 찾는 일은 미지의 세계를 향해 떠나는 우주 탐험과 같았습니다. 이 탐험을 위해, 청소년활동진흥원의 주도 아래 알파세대의 목소리를 대변해 줄 청소년 22명, 현장의 목소리를 내어줄 청소년 지도사 10명, 진저티프로젝트가 함께 ‘알파크루’로 모였습니다.
알파크루는 알파세대의 주도하에 탐험을 진행했습니다. 알파세대의 삶을 소개하는 것을 시작으로 청소년 활동 시설을 방문하고, 미래청소년활동을 디자인하며, 그 속에서의 알파세대의 목소리를 중심으로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갔습니다. 연구의 핵심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젝트를 만든 목소리
"어른들이 제가 알고 싶은 걸 다 알려줄 수는 없다는 걸 알고 있어요. 제가 하고 싶고 알고 싶은 건 직접 찾아보고, 어른들이 그 방법을 도와주시는 역할로 같이 해주시면 좋겠어요."
- 알파크루 청소년 K
"직접 만나 이야기 해 본 알파세대는 직접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청소년 세대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이제는 우리가 무엇을 잘 준비해서 전해주는 것보다, 이 청소년들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잘 찾아갈 수 있도록 돕는 역량이 지도자들에게 필요하겠다고 생각했어요.”
- 알파크루 청소년지도자 W
<청소년활동을 재정의하는 세대 알파세대 연구 보고서>
프로젝트를 통한 실험
실험을 통한 인사이트
알파세대는 '탐험하는 세대' 였습니다. 앞으로 알파 세대가 만날 세상은 이전에 보지 못했던 직업, 새로운 기술, 전혀 다른 삶의 모습으로 가득할 것입니다. 그때 앞세대가 갖고 있던 지식이나 삶의 방법을 잘 배우는 것만으로는 이 세대의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나답게 살아가는 데에 한계가 있습니다. 이미 새로운 정보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쏟아지고 있고, 그것들을 접하고 활용하는 역량은 새로운 세대가 더 수월하게 해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세대는 새로운 세상을 만나는 방법, 예측 불가능한 미래를 앞두고도 내가 살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향해 주도적으로 탐색하고 걸어가 보는 역량이 필요하고, 그 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알파세대의 욕구와 필요
프로젝트 결과 자료
📌연구보고서 <청소년활동을 재정의하는 세대 알파세대 연구 보고서>
📌영상 <청소년활동을 재정의하는 세대, 알파세대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