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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YWCA 조직 변화 리부트

부제
YWCA 100주년 기념 조직 리부트
태그
조직문화
비영리
여성과일
카테고리
교육
진행연도
2023
파트너
2 more properties

프로젝트를 이끈 핵심 질문

“시대의 요구 앞에서도 변하지 않고 지켜야 할 조직의 유산과 가치는 무엇인가?” ”조직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변화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프로젝트 요약

주요 파트너: 서울YWCA
프로젝트 진행기간: 2020년 3월-8월 (6개월)
프로젝트의 목표: 100주년 기념을 넘어, 지속가능한 조직으로 건강하고 효과적으로 활동하기 위해 현재 YWCA에게 요구되고 있는 시대의 변화를 구성원의 목소리를 통해 조명한다.

프로젝트 내용

서울 YWCA는 100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자리를 지켜온 만큼 고유한 유산과 전통을 가진 비영리 조직입니다. 100주년이라는 기념적인 순간을 넘어 계속해서 조직이 지속 가능하기 위해 함께 조직을 진단하는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구성원들의 목소리를 중심으로 현재의 조직을 진단하고, 시대에 발맞추어 변화해야 할 문화는 무엇인지, 변하지 않고 지켜야 할 가치는 무엇인지를 함께 명문화하고, 일상 속에서 함께 시도해 보고 싶은 것들을 함께 상상하였습니다. 100주년을 넘어 다시 또 새로운 변화 앞에선 서울 YWCA 실무 활동가와 솔직하게 조직을 진단하고, 과감하게 변화를 상상하기 위해 “다시 새로운 세계 앞에서, Into the Unknown” 컨셉을 가지고 총 3회차의 워크숍을 구성하였습니다. 조직 진단이 핵심 목표였지만, 이 과정에서 구성원인 실무 활동가들이 자신의 목적과 조직의 가치를 재인식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변화를 만들어갈 동력을 얻는 임파워링이 일어나는 것을 의도 하였습니다.
나의 이야기(그룹별 FGI) : 나의 YWCA 경험을 이야기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경험을 언어화함으로서 자신의 목적과 가치관을 인식한다.
우리의 이야기(그룹별 워크숍) : 우리로서의 YWCA 경험을 이야기하는 과정을 통해 YWCA만의 존재 가치와 지난 시간에 대한 교훈을 함께 재인식한다.
지금의 이야기(전체 워크숍) : 구성원들에게 의해 정의 된 YWCA의 가치를 기반으로, 현재 시대의 요구를 받는 변화는 무엇인지, 충돌하고 있는 가치는 무엇인지 규정하고, 그럼에도 우리의 희망은 무엇인지 함께 공유한다.

프로젝트를 만든 목소리

“변화를 말할 때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계획을 세워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불평만 하지 말고 누군가 너는 그래서 이 조직이 어떻게 변했으면 좋겠어? 라고 했을 때 구체적으로 말할 수 있는 실무자가 돼야겠다는 생각이 좀 많이 들었던 것 같아요.”
“처음에 어떻게 왔는가 이야기를 나눠본 지가 얼마 만인지 모르겠어요. 그래서 내가 어떻게 들어왔구나 하는 생각을 해보면서 기대하고 설렜던 마음이 생각났어요. 어쨌든 힘들었어도 동료들 덕분에 계속하고 있구나. 동료가 원동력이었고, 그래서 힘들고 그럼에도 조직에 감사하고, 희망을 가지고 있어요.”
“처음 입사할 때의 가치를 잃어버리고 있어요. 가치는 내버려두고 내가 중심이 되어있어요. 내가 해결해야 하고 내가 어떻게 되어야 한다는 나 중심적 사고를 해왔던 것 같아요.”

프로젝트를 통한 실험

직급에 따른 그룹별 워크숍 구성: 조직의 상태와 변화의 필요성을 정확하게 진단하게 위해서는 안전하고 솔직한 대화의 장이 필요합니다. 이를 마련하기 위해 직급에 따라 세 그룹(실무자, 중간관리자, 리더)을 구성하고, 그룹별로 워크숍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룹에 따른 구분 짓기로 끝나지 않도록 각 그룹 별로 갖고 있는 관점과 의견을 퍼실리테이터로서 전달하고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안전하게 서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실험을 통한 인사이트

비영리 조직 구성원에게 임파워링이 일어나는 순간: 모든 조직에게 ‘가치’는 중요한 조직 문화의 기반입니다. 그러나 특히 비영리조직에게 있어서 ‘가치’는 조직의 존속을 결정하는 핵심 기둥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영리 조직이 지속가능하려면 우리가 추구하고자 하는 그 ‘가치’가 훼손되지 않게 지키는 것은 물론, 가치가 잘 유지되고 있는지 진단하는 노력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비영리조직의 구성원은 조직이 갖고 있는 ‘가치’에 공감하여 함께하고 있는 사람들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인식하고, 조직이 ‘가치’를 변치 않고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때 비영리 조직의 구성원은 기꺼이 변화를 만들고 싶은 임파워링을 경험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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