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Duplicate
🌥️

나를 지키며 건강하게 소통하기(수요일 오전)

Created
2021/06/29 03:04
Tags
너무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가는 세상살이. 어떻게 하면 타인과의 관계에서 나를 보호하면서 타인도 잘 이해할 수 있을까? 학교에선 결코 가르쳐준 적 없는 건강하게 소통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봐요.

이런 사람과 함께해요

앤파씨 대표 박보혜 Park Bohye
벤처를 운영하면서 여러 갈등으로 괴로워하다 2015년 우연히 ‘비폭력대화’라는 걸 알게 되었어요. 유레카! 그 이후로 삶이 많이 바뀌었어요. 다른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살아오던 삶을 청산하고 내가 원하는 걸 선택할 수 있고 싫어하는 걸 거절할 수 있는 내면의 힘이 생겼어요. 그 힘으로 회사도 그만두고 창업을 했어요. 지금은 조직과 학교, 경찰서에서 제게 도움이 되었던, 자기 자신 혹은 타인과의 단절된 관계를 다시 연결하는 공감을 전하는 일을 해요. 여러분들과도 진한 공감 주고 받고 싶어요.

이런 활동을 함께해요

1회차 자기공감
10월 6일 오전 10:00~12:30
나를 지키며 건강하게 소통하는 가장 근본이 되는 것은 나 자신을 공감하는 거죠. 하루에도 수없이 나를 자극하는 말을 듣게 되는데, 그럴 때 어떻게 나를 공감하며 지킬 수 있을지 함께 배우고 연습해봅니다.
2회차 타인공감
10월 20일 오전 10:00~12:30
자기 자신을 공감하면 내면에 여유가 생겨요. 비로소 타인을 공감할 공간이 생기는 거죠. 사랑하지만 때론 나를 힘들게 하고, 멀게 느껴지는 사람의 말과 행동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요? 이번 기회에 그 방법을 배워보고 공감의 대화를 시도해봐요.
3회차 표현하기
11월 10일 오전 10:00~12:30
공감하며 서로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발견했다면, 이젠 표현해봐요. 평소에는 부끄러워서, 두려워서, 그냥 알겠지 라는 마음으로 묵혀두었던 내 ‘진짜’ 마음을 나에게 가장 안전한 사람에게부터 표현해보기를 연습해봐요.

이런 습관을 만들어요

1회차
오늘 있었던 일을 관찰해보고, 그 때의 내 느낌과 욕구를 발견하는 일기를 써봐요.
2회차
앤카드를 활용해 내가 공감하고 싶은 사람에게 공감대화를 시도해봐요.
3회차
함께 연습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나에게 가장 안전한 사람에게 원하는 것을 표현해보고 소감을 함께 나눠요.

이런 도구를 활용해요

느낌, 욕구가 적힌 카드 <앤카드>를 활용해요.
느낌&욕구 일기도 써보고, '공감 대화'를 나누어봐요.

이런 분들에게 추천해요

직장생활, 사회생활 하면서 인간관계에 지친 사람
싫은 것, 내가 원하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 어려운 사람
혼란스럽고 정리되지 않은 내 마음을 명료하게 이해하고 싶은 사람
가깝고 사랑하지만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하는 사람의 마음이 무엇인지 궁금한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