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Description

고양시 수업혁신, 지역연계 프로젝트 수업 발전방안 연구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들에게 어떤 의미일까?

학생의 배움이 학교를 넘어 지역사회로 확장되는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장 현장 중심적인 방법으로 시도한 연구입니다. 고양혁신교육지구 사업의 제2단계 연구 프로젝트로, 고양시의 의뢰를 받아 2019년 4월부터 7개월간 진행하였습니다. 고양시 초/중/고 수업 중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프로젝트 수업’ 사례 10개를 자체 개발한 <지역연계 프로젝트 수업 설계, 운영의 5가지 원칙>으로 심층 분석하여, 고양형 지역교육공동체를 구축할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선생님은 선생님 입장에서 가르쳐주시고 말씀해주시는데,
사장님은 직접 먹어보시면서 손님 입장에서 솔직하게 피드백 해주시니까
그게 좋았어요. 사장님은 제빵과 창업을 모두 직접 경험해보신 분이잖아요.
게다가 대화역 근처에 계시니까 뭔가 더 가깝게 느껴지고요.
궁금한 게 있고 질문하고 싶을 때 언제든 가서 물어볼 수 있는 분을 알게 된 것 같아서 좋았어요.”

– 고양시 일산고 학생 김가희 –

프로젝트에서 일어난 실험

  • 학교 안팎이 연결되는 실제 수업 현장으로 들어가 봤습니다. 수업당 3~4회의 현장 모니터링과 심층 인터뷰, 수업 계획서/결과보고서 분석, 온라인 서베이를 진행했습니다.
  • ‘지역연계 프로젝트 수업’이라는 새로운 수업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핵심 교사 그룹을 발굴하고, 교육하고, 그들과 소통했습니다.
  • 새로운 수업 모델인 지역연계 프로젝트 수업의 설계/운영/평가/지속을 위해 자체 가이드라인을 개발했습니다.

실험이 가져다 준 인사이트

  • Bottom-Up 방식으로 시작된 변화는 더욱 강력하게 확산됩니다. 언제나 답은 현장에 있습니다. 학교 안팎을 묶는 지역교육공동체 구축은 현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 어디나 교실이 되고 누구나 교사가 되는, 지역연계 프로젝트 수업의 모델을 제안합니다. ‘지역연계 프로젝트 수업’의 설계 및 운영을 돕는 5가지 원칙을 활용하여, 수업을 기획하고 점검하고 회고할 수 있습니다.
    • 학습자 중심 설계
    • 배움과 삶의 연결이라는 목표
    • 지역을 교실로 바라보는 관점
    • 서로 배우고 협력하는 구조
    • 성찰하고 반영하는 문화 

자료

<고양시 수업혁신, 지역연계 프로젝트 수업 발전방안 연구 보고서>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