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Description

고양시 평생학습 중장기 로드맵 연구

끊임없이 배운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배움의 일상화를 위한 평생학습의 모습은 어떻게 달라져야 할까?

“21세기 문맹은 읽고 쓰지 못하는 사람이 아니라, 배우지 못하고, 배운 것을 버리지 못하고, 다시 배우지 못하는 사람이다.” 미래학자 앨빈토플러는 말합니다. 
끊임없이 배운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시민들이 향후 5년간 일상에서 평생학습을 경험한다면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구체적으로 상상해보는 프로젝트를 고양시와 2019년 4월부터 9월까지 6개월간 진행했습니다. 고양시민, 전문가, 고양시 관계자, 진저티프로젝트가 함께 고양시 평생학습의 5개년 종합발전계획을 도출한 연구 프로젝트입니다.

프로젝트에서 일어난 실험

  • 5개년 로드맵을 이끌어 갈 고양시민의 어벤져스, 코크리에이션 팀(코크팀)을 구성해 고양시, 코크팀, 진저티프로젝트가 워크숍을 함께 진행했습니다.
  • ‘사부작사부작’ 워크숍을 기획해 진행했습니다. 고양시민들이 평생학습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들을 수 있었습니다.
  • 시민들의 학습 페르소나 유형을 정리했습니다.

실험이 가져다 준 인사이트

  • 이전에는 주로 기관이 주도해서 평생학습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기성세대만을 대상으로 하기도 했고, 일회성 교육이 많았습니다. 앞으로는 패러다임을 전환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두를 위해 배움이 일상화되고, 함께 살기 위해 모두가 평생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사부작사부작’ 워크숍을 통해 시민의 니즈를 발견했습니다. 검색과 신청이 용이한 온라인 플랫폼, 사람과 자원의 연결과 확장, 취향 공동체, 마인드셋, 시민주도, 공간 등. 그들이 배우고 싶은 것을 더 잘 배우기 위해 합리적이고 구조적인 제도와 지원이 마련되어야겠습니다.
  • 시민들의 니즈와 페르소나를 바탕으로 배움에의 접근성, 다양성, 지속성이라는 비전 키워드를 도출했습니다.

자료

연구과정 둘러보기
<고양시 평생학습 진흥계획안>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