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Description
고양형 혁신교육지구 역량강화를 위한 공동체 욕구조사
학교 안과 밖의 교육을 하나로 묶어 ‘마을교육공동체’를 구축하고 평생학습 시대를 함께 준비하는 혁신교육지구 사업이 전국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 연구는 고양시의 의뢰를 받아 2018년 5월부터 약 7개월간 고양시 교육공동체의 욕구를 바탕으로 고양형 혁신교육지구의 비전 및 사업 방향을 수립하는 연구 프로젝트로 진행되었습니다. 진저티프로젝트는 연구 과정에서 교사 간담회, 교육주체별 FGI, 교육공동체 워크숍, 온라인 서베이 등을 진행하면서, 고양시 교육공동체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고양시의 교육 자원 및 강점, 이미 시작된 움직임들을 토대로 한 고양형 혁신교육지구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프로젝트에서 일어난 실험
- 진저티프로젝트의 연구가 공교육 영역을 향해 첫발을 떼는 과정이었습니다. 공교육 변화의 실마리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 전국 20여 개 혁신교육지구 중 최초로 학생을 포함한 교사, 학부모 등 다양한 교육 주체들의 인식과 욕구를 심층 조사해봤습니다. 고양시 교육 주체 약 1,000명을 온·오프라인에서 만났습니다. 교육 주체들의 목소리가 반영된 사업 방향을 수립하고자 하는 시도였습니다.
- 고양시 온마을배움지원센터를 비롯한 혁신교육지구 전담팀 단위에서 Collective Impact 접근법의 초기 단계를 시도했습니다. 모두가 함께하는 교육인만큼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하고 연결되는 방식으로 교육 사업 계획을 실행했습니다.
실험이 가져다 준 인사이트
고양 교육공동체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어본 결과, 공동체의 공통적인 욕구를 발견해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틈과 결, 꿈과 쉼이 있는 배움터’
- 틈과 결이 있는 배움터 :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배우는
틈- #공간 #접점 (틈을 만들고 문을 열기)
결- #연결 #지속 (연결되고 협업하며 고민 이어가기)
‘우연의 숲 만들기’
- 꿈과 쉼이 있는 배움터 : 아무도 배움에서 소외되지 않는
꿈- #진로 #성장 (모두의 꿈이 존중받는 다양한 선택지 만들기)
쉼- #쉼터 #회복 (쉼이 있고 돌봄이 있는 관계공동체 만들기)
‘작지만 새로운 실험들 시도하기’
- 틈과 결이 있는 배움터 : 어디서나 누구에게나 배우는
틈- #공간 #접점 (틈을 만들고 문을 열기)
결- #연결 #지속 (연결되고 협업하며 고민 이어가기)
‘우연의 숲 만들기’
- 꿈과 쉼이 있는 배움터 : 아무도 배움에서 소외되지 않는
꿈- #진로 #성장 (모두의 꿈이 존중받는 다양한 선택지 만들기)
쉼- #쉼터 #회복 (쉼이 있고 돌봄이 있는 관계공동체 만들기)
‘작지만 새로운 실험들 시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