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Description

밀레니얼 초등교사 연구

4차 산업혁명, 미래 교육을 외치지만
정작 그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을 위해 오늘을 살고 있는 교사들,
그리고 그들의 교실을 우리는 들여다 본 적이 있었나?

변화하는 교사, 변화하는 교실에 대한 연구는 이 연구가 처음입니다. 우리는 한발 앞서 미래를 내다보는 마음으로, 평균값을 내는 연구가 아니라 교육 현장 안에 일어나고 있는 의미 있는 변화의 흐름을 감지하는 연구가 되고자 노력했습니다. 밀레니얼 교사들이 교육 현장 안에서 시도하고 있는 새로운 교육 실험들에 주목하고, 이들이 계속해서 새로운 시도와 변화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습니다. 인디스쿨과 함께 2017년에 진행한 연구입니다.


“예전에는 무조건 좋아 보이는 것들을 교실로 들여와서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데 급급했어요.
그런데 지금은 내가 사는 삶이 교육과 연결되는 지점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나는 내가 가진 색깔로 교실을 운영하는 게 맞다고 생각해요.
교육을 위해 계속 새로운 것들만 찾아다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좋아하고 즐겁게 할 수 있는 걸 교육과 연결하는 거죠.”

– 류짱(11년 차 교사) –

프로젝트에서 일어난 실험

  • 밀레니얼 교사 심층 인터뷰에서 얻은 핵심 인사이트들을 카드 뉴스와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온라인 플랫폼에 공유했습니다.
  • 밀레니얼 교사들의 Voice와 밀레니얼 교사들이 학교 현장에서 만들고 있는 movement를 세상에 전달하고 확산하려 했습니다.

실험이 가져다 준 인사이트

연구를 하며 밀레니얼 교사들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 밀레니얼 교사들의 세대적 특징 5N
    • No Boredom – 재미와 의미
    • N개의 정체성 – 다양한 관심사
    • N개의 취향 – 나도 나답게 너도 너답게
    • Now and Here – 일과 삶의 균형
    • Native of Digital – 기술 원주민
  • 밀레니얼 교사들의 교육 활동 특징 5 Learning
    • Leaning Your Own Way 배움에는 정해진 방식이 없다.
    • Make Learning Your Own Way 교사의 삶이 배움과 연결된다.
    • Learning Mate 교사의 역할이 달라진다.
    • Learning by Living 배움은 삶과 맞닿아있다.
    • Learning Space 배움의 공간을 다시 생각한다.

자료

이 콘텐츠의 저작권은 인디스쿨에 있으며 공익적인 목적으로만 활용이 가능합니다.
보고서 전체의 PDF 파일이 필요하신 분은 신청해주세요.

밀레니얼 초등교사 연구 PDF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