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Description

청소년을 위한 새로운 도서관 실험 : Space TNT 프로젝트

성남 지역의 트윈 세대 & 틴 세대는 어떤 경험, 어떤 공간을 원할까?

청소년의 욕구가 지속적으로 발견, 촉진, 반영되는 
경험과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가치와 문화, 태도가 필요할까?

2020년 3월부터 2021년 3월까지 ‘도서문화재단 씨앗’과 함께 청소년을 위한 새로운 도서관 실험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1단계에서는 청소년이 주인이 되는 경험과 공간을 청소년 스스로 기획하고 설계하도록 촉진했습니다. 성남 지역의 틴 세대(Teen; 17-19세)와 트윈 세대(Tween; 12-16세) 청소년들이 직접 건축가가 되어 자신이 원하는 경험을 구체화하고, 그 경험을 촉진하는 공간을 어른들과 함께 협력하여 만들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청소년과 청소년, 청소년과 건축가, 청소년과 운영자, 청소년과 퍼실리테이터가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고 협력하며 함께 발전시켜 나갔습니다. 

2단계에서는 청소년의 욕구가 지속적으로 발견, 촉진, 반영되는 경험과 공간을 만들기 위해 어떤 가치, 문화, 태도가 필요한 지를 운영자들과 함께 고민하고 모색했습니다.
*TNT란, 프로젝트의 주인공인 ‘Teens and Tweens’를 뜻하기도 하고, 청소년들의 잠재가능성이 폭발하기를 기대하는 ‘폭발물(TNT)’을 뜻하기도 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해요.
어떻게 보면 저희가 좋아하는 장소, 주로 가는 장소는 다 달라도,
거기서 각자 느낀 감정은 같은 것 같아요.
결국, 신뢰와 편안함이 있는 공간을 좋아하는 것 같아요.”

– TNT 프로젝트 참여 청소년, 테트리스 & 앨리스 –

“앞으로 청소년을 위한 그리고 청소년과 함께 할 도서관의 서비스는
사서 중심, 책 중심, 혹은 장소 중심으로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
청소년 도서관의 서비스는 관계(relationships)를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YALSA ‘The Future of Library Services for and with Teens: A Call to Action’-

프로젝트에서 일어난 실험

  • 청소년 건축가 ‘TNT Architects’를 모집하여 ‘건축가의 정체성’을 부여하고 프로젝트에 대한 주인의식을 공유했습니다.
  • 청소년-건축가-운영자-촉진자가 협업하는 방식의 코디자인(Co-design) 워크숍을 통해 청소년이 원하는 경험과 공간을 구체화하며 설계하였습니다. 
  • 청소년들의 맥락으로 들어가 그들의 삶을 들여다 보는 쉐도잉(Shadowing) 관찰과 여정지도(Journey Map), 심층 인터뷰(In-Depth Interview)를 진행했습니다.
  • 공간만 둘러보는 일회성 탐방이 아닌, 공간을 구체적으로 경험하고 그 경험을 회고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사고를 확장하는 리플렉션 투어(Reflection Tour)를 기획 진행했습니다.
  • 청소년들의 욕구를 다방면으로 수집하여 페르소나 형태로 분석했습니다. 
  • 청소년을 위한 새로운 도서관 실험의 ‘원정대(fellowship)’로서 운영자들과 함께 팀 빌딩, 학습과 성장, 운영 방향 수립의 과정을 기획하고 진행했청소년 건축가 ‘TNT Architects’를 모집하여 ‘건축가의 정체성’을 부여하고 프로젝트에 대한 주인의식을 공유했습니다.
  • 청소년-건축가-운영자-촉진자가 협업하는 방식의 코디자인(Co-design) 워크숍을 통해 청소년이 원하는 경험과 공간을 구체화하며 설계하였습니다. 
  • 청소년들의 맥락으로 들어가 그들의 삶을 들여다 보는 쉐도잉(Shadowing) 관찰과 여정지도(Journey Map), 심층 인터뷰(In-Depth Interview)를 진행했습니다.
  • 공간만 둘러보는 일회성 탐방이 아닌, 공간을 구체적으로 경험하고 그 경험을 회고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사고를 확장하는 리플렉션 투어(Reflection Tour)를 기획 진행했습니다.
  • 청소년들의 욕구를 다방면으로 수집하여 페르소나 형태로 분석했습니다. 
  • 청소년을 위한 새로운 도서관 실험의 ‘원정대(fellowship)’로서 운영자들과 함께 팀 빌딩, 학습과 성장, 운영 방향 수립의 과정을 기획하고 진행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발견한 인사이트

청소년을 위한 경험과 공간을 설계할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지점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 청소년의 참여 수준을 끌어 올리려면, 청소년에게 정체성과 주인의식을 부여하고, 청소년과 어른 간의 동등한 협업의 구조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 청소년이 주인이 되는 경험과 공간은 ‘좋은 어른들과의 신뢰 관계’에서 시작되기도 합니다.
  • 트윈 & 틴 세대 청소년들의 세대적인 욕구와 특징만 보지 않고, 청소년의 삶의 맥락인 지역적 특징까지 고려한 ‘커뮤니티 디자인’을 지향합니다.
TNT 프로젝트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