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Description

임팩트커리어-W

경력보유여성 공개채용 및 교육 프로그램

다시 일을 시작하는 사람을 임파워먼트 하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할까?

임팩트커리어 W는 루트임팩트, 위커넥트와 함께 2018년 4월부터 2021년 2월까지 임신, 출산, 육아 등으로 인해 사회/경제 활동을 중단했던 경력보유여성들이 소셜섹터에서 자신의 역량과 잠재력을 발휘하는 체인지메이커가 되도록 한 공개채용 및 교육 프로그램 입니다.

진저티프로젝트 역시 경력단절을 경험한 3명의 여성들이 ‘과연 우리가 좀 더 의미있고 우리답게 일할 수 있는 해결책은 없을까?’를 고민하며 만든 조직인만큼, 당사자성을 가지고 다시 일을 시작할 여성들에게 필요한 시간을 디자인하였습니다.

잃어버린 자신의 핵심 역량에 대한 재확인, 소셜섹터라는 낯선 분야로의 소프트 랜딩(soft landing)을 도울 수 있는 네트워크와 사전 지식, 자신의 커리어패스와 삶을 돌아보는 입체적인 회고를 통해 새로운 영역에서 자신의 존재와 삶을 연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일과 삶에 대한 자기효능감을 강화하고, 주도적으로 자신의 미래경력을 설계하며 자신만의 유일한 커리어를 만들어나가게 됩니다.

“출산이나 육아라는 인생의 여정을 겪기 전에는
한 명의 유능한 사원이었고, 일에 대한 열정이 많은 직장인이었고,
또 부모님들께는 남자와 차별이 없는 자랑스러운 자식이었죠.
경력단절이 지금은 제 개인의 문제지만 누군가의 딸의 이야기일 수 있고,
누군가의 엄마의 이야기일 수도 있는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모두가 그런 관점에서 공감하고, 다 같이 경력단절 문제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바라봐 준다면
우리에게 희망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 ICW 2기 펠로우 전혜영 –

프로젝트에서 일어난 실험

  • 기존의 남성 중심 직선형 커리어 이론과는 다른 여성의 삶과 커리어를, 주체적으로 돌아볼 수 있는 새로운 경력태도를 제안하고자 했습니다.
  • 경력보유여성으로서 일을 다시 시작할 때 ‘엄마’로서의 정체성보다, ‘자신’으로서의 정체성에 집중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마련했습니다.

실험이 가져다 준 인사이트

  • ‘경력단절여성’이라는 키워드가 주는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이미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각 여성들은 자신만의 파워풀한 강점, 역량, 스토리와 색을 가지고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