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알파세대와 미래청소년활동 연구

부제
PROJECT: ALPHA
태그
세대
청소년
청소년주도
미래교육
카테고리
연구
진행연도
2023
결과물
연구보고서 <청소년활동을 재정의하는 세대 알파세대 연구 보고서>
1 more property

프로젝트를 이끈 핵심 질문

알파세대는 누구인가? 어떤 맥락과 특징, 욕구를 가지고 있는가? 알파세대가 원하는 청소년활동은 어떻게 디자인되어야 하는가? 미래 청소년활동에 대한 시사점은 무엇인가?

프로젝트 요약

주요 파트너: 청소년활동진흥원
프로젝트 진행기간: 2023년 5월 ~ 2023년 11월 (6개월)
프로젝트의 목표: 알파 세대를 이해하고, 알파세대를 위한 미래 청소년 활동에 어떤 것이 필요할 지 찾아본다.

프로젝트 내용

아이패드가 탄생한 2010년을 기점으로 태어난 새로운 세대, 알파세대가 청소년이 되었습니다. 밀레니얼, Z세대와는 다른 성장 맥락을 가지고 있는 알파 세대가 등장함에 따라, 그들은 누구이며, 그들에게 맞는 미래청소년활동은 무엇일지 알아보고자하는 궁금증에서 ‘프로젝트:알파’ 연구가 시작되었습니다.
새로운 세대, 새로운 청소년활동을 찾는 일은 미지의 세계를 향해 떠나는 우주 탐험과 같았습니다. 이 탐험을 위해, 청소년활동진흥원의 주도 아래 알파세대의 목소리를 대변해 줄 청소년 22명, 현장의 목소리를 내어줄 청소년 지도사 10명, 진저티프로젝트가 함께 ‘알파크루’로 모였습니다.
알파크루는 알파세대의 주도하에 탐험을 진행했습니다. 알파세대의 삶을 소개하는 것을 시작으로 청소년 활동 시설을 방문하고, 미래청소년활동을 디자인하며, 그 속에서의 알파세대의 목소리를 중심으로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갔습니다. 연구의 핵심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왜 알파세대(새로운 세대)에 주목해야 하는가?
알파세대는 누구인가? 어떤 맥락과 특징, 욕구를 가지고 있는가?
알파세대가 원하는 청소년활동은 어떻게 디자인되어야 하는가?
알파세대가 원하는 청소년활동은 어떤 모습인가?
미래 청소년활동에 대한 시사점은 무엇인가?

프로젝트를 만든 목소리

"어른들이 제가 알고 싶은 걸 다 알려줄 수는 없다는 걸 알고 있어요. 제가 하고 싶고 알고 싶은 건 직접 찾아보고, 어른들이 그 방법을 도와주시는 역할로 같이 해주시면 좋겠어요." - 알파크루 청소년 K "직접 만나 이야기 해 본 알파세대는 직접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청소년 세대라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이제는 우리가 무엇을 잘 준비해서 전해주는 것보다, 이 청소년들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잘 찾아갈 수 있도록 돕는 역량이 지도자들에게 필요하겠다고 생각했어요.” - 알파크루 청소년지도자 W - 청소년활동을 재정의하는 세대 알파세대 연구 보고서

프로젝트를 통한 실험

알파세대 청소년, 탐구의 주체가 되어 전 과정을 주도하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알파세대 청소년과 현장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청소년 지도사가 함께 동행, 관찰하며 현장에 필요한 의견을 담으며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

실험을 통한 인사이트

알파세대는 '탐험하는 세대' 였습니다. 앞으로 알파 세대가 만날 세상은 이전에 보지 못했던 직업, 새로운 기술, 전혀 다른 삶의 모습으로 가득할 것입니다. 그때 앞세대가 갖고 있던 지식이나 삶의 방법을 잘 배우는 것만으로는 이 세대의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나답게 살아가는 데에 한계가 있습니다. 이미 새로운 정보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쏟아지고 있고, 그것들을 접하고 활용하는 역량은 새로운 세대가 더 수월하게 해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세대는 새로운 세상을 만나는 방법, 예측 불가능한 미래를 앞두고도 내가 살아가고자 하는 방향을 향해 주도적으로 탐색하고 걸어가 보는 역량이 필요하고, 그 역량을 키워줄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알파세대의 욕구와 필요
관계성: 알파세대는 또래가 있는 곳에 머뭅니다. 뜻이 맞고 생각이 맞는 친구들이 있다면, 친구들과 함께 생각하고 그려나가면서 새로운 경험을 하고 싶다고 말하는 청소년들입니다. 화려한 공간과 최신식 디지털 장비보다 ‘나와 함께할 수 있는 친구들’이 있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주도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정보를 찾고 활용하며, 본인의 시간과 에너지를 주도적으로 관리하는 것 또한 알파세대의 욕구입니다. 알파세대가 선호하는 콘텐츠는 이전 세대보다 다양하고 다채롭습니다. 다양한 크리에이터 개인들이 직접 기획하고 주도하며 만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이전 세대가 접근할 수 있는 정보 보다 방대하고 무한합니다. 이 때문에 알파세대는 수동적으로 배우고 따라 하는 것보다, 직접 시도하고 경험 하고 싶은 욕구가 있다. 또한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며 비대면 수업을 포함하여 유연하게 시간과 공간을 활용하는 경험을 통해, 고정적인 프로그램이나 답이 정해져 있는 활동에 참여하는 것에 답답함이나 어려움을 느끼고, 본인이 직접 기획하고 탐색하는 경험에 대해 관심이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취향의 진화: 알파세대의 욕구는 관심사를 넘어서 의미를 찾아가는 과정에 있습니다다. 알파세대의 등장과 함께 세계는 기후위기와 재난, 전염병, 다양한 가치의 실현 등 이전 세대가 겪지 못한 새로운 이슈와 키워드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개인의 취향이나 소비, 크고 작은 선택들이 타인과 세상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관찰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세대는 나의 행동이 일순간의 소비가 아닌 어떤 의미를 가진 것이길 바라는 욕구를 갖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결과 자료

다른 프로젝트 둘러보기

SSIR
교육
네트워크
SSIR
교육
네트워크
Load more
홈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