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이천 양정여자고등학교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전교육 기획

태그
청소년
미래교육
공간설계
카테고리
교육
진행연도
2021
3 more properties

프로젝트를 이끈 핵심 질문

“40년 후에도 학교가 존재해야 하는 이유, 교육의 핵심가치는 무엇일까?”
“40년 후를 내다보는 미래 교육(공간)은 누가,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프로젝트 요약

프로젝트 진행기간: 2021년 8월 - 11월
프로젝트의 목표: 새로운 협업구조를 통해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을 실험해 본다.

프로젝트 내용

‘그린 스마트 미래학교’는 미래에 걸맞은 교육과 공간을 담는 교육부의 공간혁신 사업으로, 진저티는 이천 양정여자고등학교의 사전 교육기획 과정을 함께했습니다.
학생, 교사, 졸업생이 주체가 되어 이천 양정여고의 과거-현재-미래를 함께 돌아보고 내다보는 ‘시간여행’을 통해 40년 후에도 유효할 미래교육 비전과 공간을 상상해보았습니다.
특히, 이천 양정여고의 유산과 문화, 핵심가치와 장점을 돌아보고, 현재 마주하고 있는 한계와 필요, 앞으로의 가능성과 새로운 시도, 미래 환경 변화를 상상하는 워크숍, FGI와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함으로써 미래교육의 핵심가치와 비전을 도출하는 과정을 도왔습니다.

프로젝트를 만든 목소리

# 양정의 핵심 가치는, 나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 우리 서로 귀한 존재라는 인식을 갖게 되는 것
“그동안 아이들을 쭉 관찰해 봤는데, 과거에도 지금도 수많은 경쟁 속에서 점점 더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는 아이들이 많아요. 그러다 보니 자존감도 낮아지는 것 같고요. ‘나를 소중히 여길 수 있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하지 않을까요? 교육만으로는 해결이 안 되겠지만, 그래도 우리 양정에서만큼은 ‘우리는 정말로 너를 귀한 존재로 생각하고 있는 학교란다’ 이걸 3년 동안 가르칠 수 있으면 좋겠어요. 나를 귀하게 여긴다는 것은 상대방도 귀한 존재라는 걸 아는 것으로 연결된다고 생각해요. 양정여고에서의 3년만큼은 나도 너도 우리 서로 귀한 존재라는 인식을 확고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그런 학교가 되면 좋겠어요.”
교사 시간여행자
# 양정의 힘은,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학생이 주도할 수 있도록 판을 깔아주는 것
“학교가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에 발맞춰 변화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한다는 게 정말 어려운 일인데 그걸 해내고 계시네요. 심지어 학생 주도로 진행되고 있다니 더 의미가 커 보여요.”
졸업생 시간여행자
“양정여고는 학생들이 원하면 뭐든지 지원해 주시는 선생님들의 도움으로 학생들의 자율성이 확립된 학교라고 생각해요. 축제, 졸업식, 체육대회 말고도 학생들의 관심분야에 대해 직접 경험하고 배울 수 있도록 선생님들이 정말 많이 도와주세요.”, “학생들이 할 수 있는 활동이 많은 것, 새로운 것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져도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생각만 하던 것에서 벗어나 실천으로 넘어갈 수 있게 선생님들이 판을 펼쳐주시는 것 같아요.”
학생 시간여행자

프로젝트를 통한 실험

시간여행자’ 컨셉 안에서 과거-현재- 미래, 시간을 넘나들며 살피고 상상하고, 교육공동체가 주인이 되어 모두를 위한 교육과 공간을 만드는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아래의 세가지 기준이 프로그램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이천양정여고가 주인이 되어 만든다 (교육기획자는 거들 뿐!)
모두 함께 존중하며 만든다 (선생님도 학생도 동등하게)
‘지금의 나’와 ‘미래의 양정인’을 위한 생각을 더한다

실험을 통한 인사이트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양정의 핵심가치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지난 75년 간 이어져온 이천양정여고의 가치 <순결, 박애, 자율, 봉사>가 40년 후를 상상했을 때에도 여전히 유효하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미래교육 비전이라는 것이 미래만 내다본다고 해서 나오는 것이 아님을 과거와 현재, 미래를 관통하는 것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천 양정여고의 미래 교육 비전 및 핵심 가치
나 (독창성, 주도성): 나의 존재 가치를 찾고 표현하며 스스로 주도하는 학교
우리 (다양성, 공동체성): 서로의 다양성을 존중/배려하며, 공감/소통/협력하는 학교
사회 (실제성, 연결성): 함께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 지구적으로 생각하고,지역적으로 행동하는 학교
양정을 양정답게 하는 힘, 스스로 주도하는 학생들 그리고 학생 한 명 한 명을 소중히 여기고 학생들이 주도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지하고 신뢰하는 선생님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프로젝트 관련 문의 info@gingertproject.co.kr

다른 프로젝트 둘러보기

알파세대와 미래청소년활동 연구
연구
알파세대와 미래청소년활동 연구
연구
Load more
홈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