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사회혁신가의 여정과 역량 모델링

태그
사회혁신가
사회혁신
당사자주도
카테고리
연구
진행연도
2021
파트너
아산나눔재단, 임팩트리서치랩
2 more properties

프로젝트를 이끈 질문

“사회혁신가는 누구인가?” “사회혁신가는 어떻게 태어나고 성장하는가?” ”사회혁신가가 키워지지 않는, 발굴되지 않는, 소진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프로젝트 요약

주요 파트너: 아산나눔재단, 임팩트리서치랩
프로젝트 진행기간: 2020년 4월-12월 (9개월)
프로젝트의 목표: 진저티프로젝트와 임팩트리서치랩은 아산나눔재단과 함께 사회혁신가를 양성하고 성장시키기 위해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알아내고자 ’사회혁신가의 여정과 역량 모델링’ 이라는 주제로 공동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프로젝트 내용

질적 연구와 참여 실행 연구의 강점이 있는 진저티프로젝트와 임팩트 측정 및 사회적 가치 컨설팅 전문 소셜벤처인 임팩트리서치랩이 양적 방법론과 질적 방법론을 융합한 혼합적 방법론에 의거하여 공동 연구를 진행하였습니다. 진저티는 심층면접과 비대면 온라인 심층 인터뷰 방법론을 활용하여 현장의 사회혁신가들의 생생한 목소리와 필요를 듣고자 하였습니다.
연구를 통해 사회혁신가의 성장 과정을 ‘여정’으로 설명할 수 있음을 발견하였습니다. 여행과는 달리 여정은 한번 길을 떠난 후 원래의 장소로 되돌아오지 않는다는 점, 특정한 방향으로의 추구를 상징한다는 점, 먼거리를 뜻하며 그만큼의 시간와 인내를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사회혁신가의 성장과 닮았기 때문입니다.
사회혁신가의 성장을 구체적으로 세밀하게 지원하기 위하여 성장 과정을 크게 세 단계로 나누어 정의하였습니다. 사회혁신 입문 단계로 사회혁신 생태계에 첫 발을 디딘 단계인 Entry, 사회혁신가로서의 여정에 몰입한 단계로 충분한 경력과 경험을 쌓은 Focused, 나를 넘어 전체적인 사회혁신 생태계를 볼 수 있는 시야를 갖고 생태계의 성장을 촉진시키는 행동을 하고 있는 Mature로 단계를 구분하였습니다.

프로젝트를 만든 목소리

“사회혁신가가 어떻게 탄생하는지 궁금했어요. 사회문제가 많지만 모든 사람들이 사회혁신가처럼 사고하고 행동하는건 아니니까요. 나만의 스토리가 아닌 객관화시킬 수 있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어요. 다른 삶의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인사이트를 많이 얻어가요. ‘누가 과연 내 삶을 이해하려고 했지? 나는 다른 사람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려고 했었나?’ 생각해보게 되었어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내 삶을 돌아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FGI 참가자 H
“혁신이라는 것은 내 언어를 못찾는 답답함과 막막함에서 생기는 것 같아요. 이전에 없던 필드를 만들고, 이전에 없던 아이디어를 만들고, 그 막막함에서 생기는게 이노베이션이지. 내가 잘 알던 방식으로 잘해야지 하는 것은 이노베이션은 아닌 것 같아요.”
FGI 참가자 K

프로젝트를 통한 실험

스노우볼 샘플링 방법으로 진행한 온라인 심층 설문조사
사회혁신가라는 단어가 주는 무게 때문에 개인이 스스로 사회혁신가라고 지칭하지 않는다는 한계점이 있었습니다. 또한, 사회를 위한 혁신은 자신 뿐만 아니라 사회와 옆의 동료들이 인지하고 인정한다는 특징이 있었습니다. 한계점을 뛰어 넘고, 특징을 활용하기 위하여 심층 설문조사 응답자에게 주변의 사회혁신가를 추천해주기를 요청하였고 사회혁신가의 추천이 다시 또 추천으로 이어지는 스노우볼 샘플링 방식으로 진행하여 식별된 사회혁신가들의 순도 높은 의견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를 함께 진행한 연구 공동체
함께 연구를 한 진저티프로젝트와 임팩트리서치랩은 연구자인 동시에 연구 대상자로서 ‘계획-실천-모니터링-발견’의 과정을 반복하며, 연구공동체로서 공동의 학습과 공동의 목적을 촘촘히 쌓아 올렸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사회혁신의 주체인 사람들간의 연결이 필요하다는 전제를 먼저 실험할 수 있었고, 그 필요성과 효과를 먼저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실험을 통한 인사이트

누구에게나 사회혁신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에, 마찬가지로 누구나 사회혁신가로서의 여정을 시작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회혁신가로서 성장하는 이 여정을 모두가 지속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 여정의 발걸음은 ‘인내’라고 볼 수 있으며, 인내의 축적이 곧 여정 그 자체이기 때문입니다
사회문제 해결과 사회 혁신은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사회혁신가들은 시행착오와 실패를 겪고, 상처를 입기도 하고, 소진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사회혁신가의 여정이 외로운 길이어야만 할 이유는 없습니다. 비슷한 고민을 하고, 비슷한 방향을 걷는 동료들의 존재와 상호작용이 ‘콜렉티브 임팩트’의 시작이자 사회혁신가들의 지속가능성을 만든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 결과 자료

프로젝트 관련 문의 info@gingertproject.co.kr

다른 프로젝트 둘러보기

알파세대와 미래청소년활동 연구
연구
알파세대와 미래청소년활동 연구
연구
Load more
홈으로